와이드스포츠
HOME 와이드 TV Billiards TV 당구레슨
[정의섭의 와이드레슨]경기 전 빠르게 체크하는 테이블 컨디션 ③ ‘플러스2’
임성윤 기자 | 승인 2016.12.15 07:52

[와이드스포츠=임성윤 기자]경기 전 빠르게 체크하는 테이블 컨디션 세 번째 시간은 플러스2다. 플러스2 역시 3뱅크와 마찬가지로 포인트를 이용하는 테이블 체크 방법이다. 다만 맥시멈 회전을 주었을 때 수구의 움직임이 어디까지 짧아질 수 있는지, 한계각을 알아내기 위함이 주된 목적이다.

플러스2 시스템 역시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처럼 오래 된 시스템이다. 수구 20포인트 안쪽에서 주로 사용되는 시스템이지만, 코너에서 대각선 코너 단쿠션을 공략하면 한계값을 파악할 수 있다.

한쪽 코너에서 단쿠션 코너 쪽으로 좌상단 2팁의 회전으로 자연스레 스트로크 하면 1포인트 앞쪽에서 3쿠션이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다.

▲ 그래픽<임성윤 기자>

그러나 플러스2를 활용해 테이블 체크하는 것은 이를 위한 것이 아니다. 맥시멈 회전에 강한 스트로크를 구사했을 때 얼마만큼의 포인트 변화가 가능한 지를 체크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플러스2 시스템은 고정화 된 파이브 앤드 하프 시스템과 달리 스트로크 변화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만들어 진다. 때문에 최대 회전량을 주고 가장 강한 스트로크를 구사했을 때의 각 변화를 확인해야 한다. 이를 기준으로 다양한 득점 루트를 결정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그래픽<임성윤 기자>

처음과 같은 위치에서 이번에는 최대 회전량으로 어느 정도의 포인트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한다. 최대 회전량의 한계값을 확인한다면 3뱅크샷 혹은 앞돌려치기를 구사할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임성윤 기자  lsyoon79@hanmail.net

<저작권자 © 와이드스포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성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