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드스포츠
HOME 골프TV 스윙바이블
회전 하는 골프 공은 무엇 때문에 휘어져 날아 갈까?
조현호 | 승인 2009.06.21 16:11


수 많은 골퍼 들을 속상하게 하는 슬라이스, 훅은 어떤 원리에 의해 휘어져 날아 가게 될까? 또 호나우딩요의 기가 막히는 프리킥을 여러분은 많이 봤을 것이다. 또 있다. 월드 베이스 볼 클래식에서 봉중근 투수가 던지는 커브, 슬라이더를 느린 화면으로 많이 봤을 것이다.

볼이 회전 하게 되면 회전 방향으로 휘어 간다는 것을 여러분은 다 알고 있다. 그러면 왜 휘어질까? 이 부분은 오로지 회전과 진행 방향(비행)으로, 결과만 말 하는 것이므로 헤드의 궤적(swing path), 기어효과 등의 원인은 배제한 것이므로 혼동 하지 마시길 바란다.

그것은 매그너스 효과(Magnus effect) 때문인데, 이것은 비행하는 공이 회전을 하게 되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좌회전(골프 공은 훅이 발생) 한다고 가정 하자) 양력이 발생 하는데, 이것은 골프공의 딤플, 야구공이나 축구공의 실밥 등의 영향으로 더욱 더 많은 양력을 발생하게 하는데, 진행 방향으로 날아 가는 공을 반을 나눠서 보면 오른쪽은 공기의 속도가 느려져 고기압이 발생하고 반대쪽에는 공기의 속도가 빨라져 저기압이 형성 된다.

베르누이 법칙(Bernoulli Law)에 의하면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유체에 의해 발휘되는 압력은 감소 하게 된다. 이처럼 진행 방향을 기준으로 오른쪽은 압력이 높아지고 왼쪽은 압력이 낮아져 공의 표면에 압력 차이가 생겨 이것으로 인해 양력이 발생(비행기 날개 제작의 원리도 이와 같음)하여 공을 압력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 하게 되는 것이다.

회전 하는 정도에 따라 훅(HOOK), 드로(DRAW)의 좌회전, 우회전 일 때 슬라이스(SLICE), 페이드(FADE)의 조절이 가능하다. 백스핀 양이 많으면 공이 높은 탄도로 비행하게 되는데 이것도 같은 원리이다. 그러나 백돌이의 높은 탄도와는 다르다.

조현호  hhzo@golfpost.co.kr

<저작권자 © 와이드스포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현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